2014년 12월 22일 월요일

Melanosis coli

검진 목적으로 대장내시경을 시행한 56세 여환. 평소에 변비가 있어 알로에 성분의 하제를 많이 복용했었다. 대장 내시경 소견은 갈색으로 심하게 착색이 되어 있었으나 다른 병변은 없었다. 
이런 경우를 종종 보는데 대부분 기능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약을 끊으면 색깔도 돌아오는 것같다. 
이전에 타병원에서 내시경 전문의가 아닌 사람이 이런 경우 보고 대장이 괴사가 된 것같다고 전과를 보낸 적이 있었지... 



Nodular gastritis

21세 러시아 여자가 검진을 위해 내시경을 시행했다.
내시경 소견은 위의 전정부와 체부에 걸쳐 전반적으로 닭살 처럼 오돌도돌 점막이 돋아 있었다.



진단명은 diffuse type nodular gastritis (미만성 결절성 위염) 이며 이외에도 여러가지 이름이 붙는데 goose flesh or chicken skin appearing gastritis, follicular gastritis 라고 하기도 한단다.
이 환자처럼 젊은 여자에게서 흔한데 H-pylori 감염과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역시 이사람에게서 CLO 검사를 했는데 양성반응이 나와서 제균치료를 했다.

diffuse type 은 위암 특히 분화도가 나쁜 위암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고 하니까 더 조심해서 관찰 해야 할 것같다.

EGC, Signet ring cell carcinoma

요즘 조기위암이면서 반지세포암을 내시경상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런데 내시경 소견은 거의 미란성 위염에 가깝고 색조변화만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게 진단하기가 너무 힘든 것같다. 며칠전에 진단 한 경우도 약간 발적된 색조변화만 있는 flat lesion 에서 조직검사를 했는데 adenocarcinoma, signet ring cell type 로 진단되었다.

EGDS finding: LC side of distal body, flat red color erosion

i-scan으로 관찰할때 발적소견은 더 잘 관찰된다. 화살표에서 조직검사 시행
위선암, 반지세포형태

환자는 복부 CT와 PET CT를 시행했는데 전이소견은 없었다. 조기위암이면서 초기라서 위의 부분 절제술을 시행하면 될 것같다. 

참고로 며칠전에 있었던 케이스와 내시경 사진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